모바일티머니 서비스 및 티머니갤럭시워치 서비스 개인정보처리방침

 

 

주식회사 티머니(이하회사라 함)는 모바일티머니 서비스 및 티머니갤럭시워치 서비스(이하서비스라 합니다)의 제공과 관련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등 관련 법령 상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모바일티머니 및 티머니갤럭시워치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에 적용됩니다.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방법

-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개인정보 처리 위탁

-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유 기간

-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 조치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의 연락처

- 권익 침해시 구제 방법

-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적용 범위

-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변경

 

1.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회원 가입 시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구분

수집 항목

필수

이동통신사 및 단말기 정보(IMEI), 광고ID, 휴대전화 번호, USIM 고유번호, 성별, 출생년도, 거주지역,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서비스 이용기록

 

회사는 이용자의 민원 처리와 부가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이용자의 요청이 있을 시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를 수집ㆍ이용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내용

구분

수집 항목

모바일티머니 충전

필수

[신용ㆍ체크카드] 카드 결제정보, 생년월일, /외국인 여부

[휴대전화 소액결제] 이동통신사 정보, 휴대전화 번호

모바일 T마일리지

등록

필수

이메일 주소

리워드형

광고 포인트

적립

필수

앱 설치 관련 정보

이용자 민원 처리

필수

이용자 성명, 휴대전화 번호, 거래내역 등 민원 처리 관련 정보

 

2. 개인정보의 수집 방법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 합니다.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수집

- 고객센터를 통한 수집

 

3.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계약상의 의무 이행, 원활한 서비스의 제공, 서비스 제공에 따른 요금의 청구 및 정산

- 회원 관리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확인, 14세 미만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본인 및 동의 여부 확인, 가입의사 확인, 민원 처리,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각종 고지사항 전달, 장기 미사용 회원 휴면 처리, 회원 탈퇴 의사의 확인 등

-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활동에 활용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회사는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필요한 사항은 이용자의 사전 동의를 얻어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회사가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제공 항목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SK텔레콤㈜, ㈜케이티, ㈜엘지유플러스

이동통신사 가입 여부 확인

휴대전화번호

이용자의 해당 이동통신사 서비스 계약 해지시 까지

㈜하나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농협은행

모바일티머니 충전을 위한 신용카드 결제의 처리

신용카드 결제 정보

5

(근거: 전자금융거래법)

㈜비바리퍼블리카

모바일티머니 충전을 위한 간편계좌 결제의 처리

휴대전화번호

5

(근거: 전자금융거래법)

쿠프마케팅, 옴니텔, 플랜피아

모바일티머니 프로모션 대행

휴대전화번호

프로모션 당첨자 경품 배송 종료 시까지

 

,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이용자의 동의가 없어도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법령의 규정에 의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이용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

- 통계 작성ㆍ학술 연구나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광고주, 협력사나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5. 개인정보 처리 위탁

회사는 서비스 이행을 위해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 위탁 기관 및 위탁 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탁업체

위탁 업무 내용

㈜티모넷

시스템 유지ㆍ보수 및 운영 대행

㈜엘지씨엔에스

시스템 유지ㆍ보수

㈜트인기술

시스템 유지ㆍ보수

㈜에프에이솔루션

시스템 유지ㆍ보수

㈜솔라시아

시스템 유지ㆍ보수

㈜티머니 씨에스피

상담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고객센터 운영 대행

 

6. 개인정보의 이용 및 보유 기간

회사는 관련 법령 또는 내부 정책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보유 합니다.

개인정보

보유 기간

근거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5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대금 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3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

전자금융거래법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등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서비스 이용 관련 기록

(부정 이용 기록 포함)

서비스 중지

또는 회원 탈퇴시 까지*

내부 정책

(서비스 관리 목적)

* 부정 이용 기록이 있는 회원의 경우 회원 탈퇴 후 1년까지 보유

 

7.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파기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 절차

이용자가 회사의 홈페이지 상에 입력한 정보 및 서비스 이용 과정이나 사업 처리 과정에서 생성되어 수집된 정보, 백업 파일 등은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또는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파기 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의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8.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회사에게 언제든지 개인정보의 조회나 수정 또는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조회ㆍ수정이 필요할 경우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 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이용자가 개인정보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회사는 오류의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삭제된 개인정보는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부정확한 정보를 입력함으로써 발생하는 사고의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으며 타인 정보의 도용 등 허위 정보를 입력할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ㆍ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암호화하여 저장ㆍ관리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SSL)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복호화가 불가능한 일방향 암호화되어 저장ㆍ관리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의 훼손에 대비해서 자료를 수시로 백업하고, 최신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나 자료가 유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 통신(SSL)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으며, 기타 시스템적으로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능한 모든 기술적 장치를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실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최소화 하며, 업무용 PC에서는 외부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 하여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위험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보관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비밀번호의 생성과 변경, 그리고 접근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체계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모든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보호 의무와 보안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의 연락처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및 담당 부서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책임자(CPO) : 김준성

- 담당 부서 : 아키텍처팀

- 전화번호: 1644-0088

- 이메일: tmoneyadmin@tmoney.co.kr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혹은 담당자에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신고 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11. 권익 침해시 구제 방법

이용자는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 조정 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 신고 센터 등에 분쟁 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분쟁 조정 위원회: (국번 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 침해 신고 센터: (국번 없이) 118 (privacy.kisa.or.kr)

- 대검찰청 사이버 범죄 수사과: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 (국번 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또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이용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적용 범위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회사의 서비스 중 하나인모바일티머니” 및 "티머니갤럭시워치"에 적용되며, 다른 브랜드 명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개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13. 개인정보 처리 방침의 변경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이 있을 경우 회사는 개정 최소 7일 전에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 공지를 할 것 입니다. 다만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이용목적의 변경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대한 변경이 발생 할 때에는 최소 30일 전에 공지하며 필요 시 이용자로부터 동의를 다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9 7 8일부터 시행됩니다.